정보

수면시간 계산기로 아침에 개운한 적정 수면시간 확인하기

   2021. 6. 8. 14:27

수면시간 계산기를 잘 이용하면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수면은 단계별로 이루어져 있어서 얕은 수면에서 깊은 수면으로 이동하고, 또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밤새 반복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반복되는 주기를 잘 계산해서 잠에 들고 기상하는 시간을 맞추면 신체 리듬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그 결과 아침 기상이 좀 더 쉬워지고 개운해지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반복되는 주기를 계산하기 위해서 수면시간 계산기를 사용해보았는데요.

 

수면시간 계산기는 인터넷 사이트도 있고 어플도 있고 다양하게 나와있더라고요.

 

먼저 인터넷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수면시간 계산기 1

인터넷 사이트 주소 : https://sleepyti.me

 

sleepyti.me 인터넷 사이트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세 가지의 옵션이 바로 보여요.

 

1번. I have to wake at..

2번. If you go to bed NOW, you should wake up at..

3번. I plan to FALL ASLEEP at..

 

이렇게 세 가지로 시간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1번)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언제 자야 하는지,

(2번) 지금 바로 잔다면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

(3번) 잠자리에 들려고 생각하는 시간이 있는데 그때 자면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

 

각각 계산해줍니다.

 

 

(1번) 옵션인 I have to wake at..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요.

이렇게 시, 분, 아침인지 저녁인지(AM or PM)를 구분해서 선택해주고요.

빨간 박스에 계산 버튼(CALCULATE)을 눌러주면 됩니다.

 

 

계산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언제 자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아침에 6시 30분에 일어난다면 취침시간은 9시 30분, 11시, 12시 30분, 또는 2시여야 합니다.

 

이 시간에 대한 설명을 볼게요.

 

일단 평균적으로 신체가 잠이 드는데 14분이 걸리기 때문에 이에 따라 계획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사람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니 이점은 개인에 따라 맞추시면 될 것 같아요.

 

결과로 안내하고 있는 시간은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거꾸로 계산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수면 사이클은 90분을 주기로 반복되기 때문에 사이클이 진행되는 중간에 어설프게 깨게 되면 피곤함을 배로 느끼게 되는 것이고요.

사이클이 온전히 끝나고 다음 사이클이 시작되기 전 황금 타이밍에 잠에서 깨게 되면 상쾌하게 기상할 수 있습니다.

 

바로 그 황금타이밍이 수면시간 계산기가 수면 사이클을 참고해서 계산하고 알려주는 시간이에요.

 

 

 

(2번) 옵션은 If you go to bed NOW, you should wake up at.. 지금 당장 자면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 수면 사이클(1개의 사이클은 90분)에 맞춰 일어나야 할 시간을 계산해서 알려줍니다.

 

 

 

(3번) 옵션은 I plan to FALL ASLEEP at.. 잠자리에 들려고 생각하는 시간이 있는데 그때 자면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시간을 선택하고서 계산 버튼을 눌러주면 되고요.

 

밤 11시 30분에 잔다면, 수면 사이클과 수면 사이클 사이의 황금 기상 타이밍은 새벽 1시이거나 2시 30분, 4시, 5시 30분, 7시, 또는 8시 30분입니다.

 

아침 출근 시간을 생각하면 5시 30분이나 7시에 일어나는 게 황금 기상 타이밍이겠네요.

 

수면 사이클이 하룻밤에 5번에서 6번 정도 반복되는 것이 숙면을 취했다고 볼 수 있다는데요.

한 사이클에 90분 정도이니까 적정 수면시간은 7시간 30분에서 9시간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수면시간 계산기 2

구글 플레이 스토어 어플 : sleepytime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sleepytime 어플의 이용방법은 아까 인터넷 사이트인 sleepyti.me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1번. I want to wake up at.. 일어나는 시간 기준

2번. I want to go to bed at.. 자는 시간 기준

3번. Find out when to get up if you go to bed now.. 지금 잔다면 일어나는 하는 시간

 

아까랑 순서만 다르지 똑같습니다.

원하는 시간을 입력하면 계산해서 시간을 알려주고요.

 

 

이 어플도 수면 사이클을 고려해서 계산한 뒤 적정한 시간을 알려주고 있어요.

 

내용은 아까와 비슷하게 얕은 수면에서 깊은 수면의 90분 주기가 하룻밤 동안 5~7번 반복되고, 잠들기까지 15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개인에 맞게 잘 계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수면시간 계산기는 수면사이클인 90분을 고려해서 계산해놓은 것이라 꼭 계산기가 없어도 내가 기상해야 할 시간을 기준으로 거꾸로 계산하면 됩니다.

 

 

 

항상 수면의 절대적인 양보다 수면의 사이클과 사이클 사이에 황금시간에 일어나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고요.

만약 쪽잠을 자야 한다면 수면 사이클을 고려해서 적어도 90분을 단위로 주무시는 게 적은 잠을 자도 가장 효과적으로 잘 수 있는 방법인 거 같아요.(90분, 3시간, 4시간 30분 등)

 

언제나 수면 계획을 잘 세워서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