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림프절 부음, 당장 풀어주면 삶의 질이 정말 달라져요

   2021. 4. 22. 13:20

 

 

림프절 부음을 풀어주면 정말 삶의 질이 달라집니다.

 

림프절이나 림프 순환계를 풀어주면 피로감도 풀고 안색도 좋아지고 부종도 사라진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그냥 흘려듣고 넘겨버리기엔 림프절은 정말 너무나 중요합니다.

 

림프절 부음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잘 이해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그럼 림프절 부음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알아볼까요?

 

림프절이란?

 

림프절은 전신에 걸쳐 분포되어 있는데요.

림프절은 콩 모양으로 쇄골이나 목, 무릎 뒤,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은 곳에 무리를 지어 분포하고 있습니다.

 

쇄골이나 목, 귀 뒤쪽을 쓸어주고 풀어주는 게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쇄골과 목 등 신체의 상단과 앞쪽에 가장 많은 림프절이 모여있기 때문입니다.

 

 

림프절은 일종의 면역기관으로 우리 몸에 들어온 세균이나 암세포를 제거하고 이물질이 혈액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노폐물과 이물질을 거르고 나서 깨끗해진 정화액은 혈액과 합쳐지게 되고 나머지는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림프절 부음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1. 염증 반응과 체액 정체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이 있는데도 이중턱은 그대로고, 손발과 신체부위가 딴딴해지면서 부은 것 같기도 하고, 정말 몸이 '부었다'라고 느낄 때가 종종 있는데요.

이는 림프절 부음으로 인해 보이는 증상일 수 있어요.

 

림프절 부음은 림프절이 노폐물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는데요.

상처가 난 부위에 열이 나고 붓는 일이 생기듯이 세균을 포식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하나 염증 반응으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또한 림프액이 림프절에 고여서 뭉쳐있게 되면 부종이 지속될 수 있는데요.

체액이 고이면서 이물질이 쌓이는 것이라 붓기도 생기고 셀룰라이트도 생기게 됩니다.

셀룰라이트는 염증이 쌓인 결과물로 그대로 두면 염증은 심해지고 순환은 더 안되기 때문에 신체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어 바이러스로부터 취약한 상태가 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전신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질병에도 취약한 상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2. 암세포의 전이 가능성

 

단순한 체액의 정체가 아니라 암세포가 전이되면 림프절이 부을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위치한 부위의 부종이 오래간다면 일단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겨드랑이나 목 등 혹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때로는 통증이 없어도 혹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일단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림프절은 노폐물의 정착지이기 때문에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에는 그 부위에 혹이나 종양이 생길 수 있으니 매일 자신의 몸을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림프절 부음 해결은 어떻게 할까요?

 

1. 부드러운 마사지

 

림프절 부음은 자연적으로 가라앉는 경우가 많지만 체액이 순환되지 못하고 막혀있는 상태로 오랫동안 고여있다면 부종과 함께 딴딴함과 만졌을 때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출처 핀터레스트

 

이럴 때는 마사지를 통해서 풀어주어야 합니다.

 

림프절은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우리가 타이 마사지를 받듯이 강하게 주무르거나 도구를 이용해서 힘을 너무 강하게 주면 오히려 림프절이 막혀버리게 될 수 있습니다.

 

마사지는 부드러운 압력으로 쓸어내듯이 해야 림프절이 다치지 않습니다.

 

 

목이나 쇄골,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무릎 뒤쪽을 수시로 마사지하면 얼굴과 턱의 붓기도 눈에 띄게 가라앉고 몸에 수분이 정체되어있는 느낌도 덜해지면서 가벼운 느낌이 듭니다.

 

바로 부종이 사라지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기분인데요.

 

림프절 마사지는 몸의 피로도를 낮추고 컨디션 회복에도 아주 훌륭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운동

 

림프절을 푸는 데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통해 깊게 호흡을 하고 근육을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 뭉친 체액을 순환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족욕과 반신욕

 

족욕은 전신 붓기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있는 것만으로도 몸의 온도를 올리면서 면역기능이 활발해지고 혈액과 체액 순환이 기능을 다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족욕과 반신욕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됩니다.

 

 

 

​림프절 부음의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림프절은 관리를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신체의 컨디션이 정말 달라집니다.

 

그만큼 체액의 순환이 아주 중요한 것이죠.

 

마사지나 운동,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자주 하게 되면 피로감도 확실히 덜게 되니 매일같이 신경 써서 관리해주세요.

 

또한 림프절은 질병을 초기에 관찰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으니 내 몸에 더 관심을 가지고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