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이 다양하니 확인하고 대처하세요!

   2022. 6. 20. 13:33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과 대처법

 

침을 삼키는때 귀에서 통증이 느껴지니 의아하셨죠.

귀가 아픈 원인은 귀에 직접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와 다른 신체부위의 간접적인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내용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원인을 확인해보고 대처법도 참고해보세요.

 

귀아픔으로-귀를-양손으로-누르는-여자

 

 

1.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1) 귀 감염

- 중이염

대부분의 문제는 중이에 세균과 바이러스가 감염된 중이염인 경우가 많은데요.

중이염에 걸리게 되면 침삼킬때나 하품을 할 때, 재채기를 할 때도 압력이 증가해 귀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는 중이염이 흔하게 올 수 있는데요.

아이들은 통증이 생겨도 구체적으로 표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가 늦어질 수 있어요.

 

만약 아이들이 열이 나거나 평소보다 식욕이 부진하고 신경질을 부린다거나 누울 때 귀가 아프다고 한다던가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자꾸 넘어지는 모습을 보인다면 혹시 모르니 귀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생아의-귀

 

성인의 경우에도 미열이 있을 수 있고 진물이 나온다거나 귀가 잘 안 들리는 것 같은 느낌과 통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이염은 일주일 내에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경미한 경우는 자연치료가 될 수 있어 괜찮지만 경과가 좋지 않게 되면 고막에도 염증이 생겨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 외이염

 

귀에 물이 들어가서 배출이 되지 않는 경우에 외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귓속의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생기는 것인데요.

 

꼭 물이 들어 생기는 것은 아니고 손가락으로 귀를 파면서 세균이 들어가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손에 습진 같은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감염을 더 쉽게 일으킬 수 있으니 평소에 손가락으로 귀를 파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외이염이 생기면 침삼킬때 통증 역시 생길 수 있고 귀를 만질 때는 물론 얼굴까지 그 통증이 번질 수가 있습니다.

귀의 안쪽이 간지럽고 악취가 나는 진물이 나오고 귀가 꽉 찬 느낌이 들거나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자연치료되는 경우가 많지만 통증이나 진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병원을 방문해 항생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의-귀

 

2) 목 감염

 

귀의 통증은 귀 자체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코나 목에 감염이 생겨도 귀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이 감염되는 편도염이나 인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 감염입니다.

 

연쇄상구균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대부분의 편도선염을 유발하는데 항생제가 잘 듣기 때문에 일주일 안에자연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염이나 인후염이 생기면 중이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은 면역이 약해지면 세균에 취약해져 발병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거나 체력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면 코와 목의 불편함도 함께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잇몸 감염

 

잇몸에 고름이 차는 치주농양이 있는 경우에도 침삼킬때 귀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추농양은 편도선염이 합병증을 일으켜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치석과 치태에 급성 염증 반응이 일어난 것으로 잇몸에 박테리아가 감염된 상태입니다.

 

치주농양이 생기면 침을 삼키고 입을 벌릴 때도 귀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어 고름을 빼는 치료와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코 염증

 

비염이 있는 경우에 코막힘이나 콧물, 악취가 나는 분비물과 호흡에도 불편함이 생길 수 있는데요.

코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얼굴과 귀로 번져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턱관절 문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침삼킬때 귀아픔과 두통, 목근육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의 열고 닫음이 부자연스러워지면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이로 인해 침을 삼킬때 턱관절의 운동범위가 닿아있는 귀에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침삼킬때 귀아픔 대처법과 예방법

 

귀에 통증을 만드는 원인 중에 중이염이나 편도염 등이 가장 흔한 경우인데 이는 자연적으로도 치유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는 거의 일주일이나 열흘 정도안에 치유가 될 수 있지만, 만약 나아지지 않고 경과가 좋지 못하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개인위생에 신경을 쓰는 것도 중요한데요.

 

손으로 귀를 파는 습관을 고쳐야 하고, 귀에 습기가 머물면 곰팡이가 생겨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신경 써주고 항상 건조된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또한 이어폰도 깨끗하게 사용해서 귀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무리>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을 알아보고 대처법과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귀의 통증은 단순히 귀 자체의 문제뿐 아니라 다른 신체부위의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몸이 아프거나 문제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노력으로 통증이 번지는 것을 방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