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코안고는법 건강을 위협하는 코골이 원인

   2022. 6. 19. 11:07

 

코안고는법

 

코를 골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기상후에도 개운하지 못하고 하루종일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심한 코골이는 건강 상태를 확인해봐야 하는 신호입니다.

단순히 시끄러워서 문제라기보다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알아보고 개선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에서는 코를 고는 이유를 확인해보고 코안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그림

 

1. 코골이 원인

 

코를 골면 "어제 많이 피곤했나 보다."라고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코를 곤다는 것은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 기도를 감싸는 근육의 늘어짐

 

수면 중 호흡을 할 때 숨을 쉬는 기도가 좁아지면서 목젖이나 연구개가 떨리면서 코골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기도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 탄탄하지 못하고 늘어져있으면 공기가 지나가면서 떨림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 비만과 목 주변에 살이 많은 체형

 

비만인 체형인 경우 코를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주변에 살이 많은 체형은 지방이 근육을 눌러 자는 동안에 기도를 압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공기가 지나가는 공간이 좁아지면서 숨을 쉬는 동안에 기도가 들썩거리게 되는데요.

기도 근육이 떨리면서 코골이를 만들게 됩니다.

 

- 비염

 

비염 역시 코골이 원인을 만들 수 있는데요.

 

비염으로 숨을 원활히 쉬지 못하면서 기도로 들어가는 공기의 흐름이 비 규칙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입으로 거칠게 호흡하게 되면서 코를 고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높이가 맞지 않는 베개 사용

 

자신에게 적절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지 않으면 코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코를 고는 것은 숨이 들고 쉬는 것이 원활히 되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 높이가 너무 높거나 낮아서 기도가 압박을 받거나 공기 흐름이 부자연스러워지면 코 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2. 코골이가 문제가 되는 경우

 

- 수면무호흡증 발생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코를 고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은 숨이 기도로 들어갈 때 기도가 서로 달라붙어 숨이 들어오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실제로 숨을 쉬지 않는 상태가 일시적이지만 반복적으로 생기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일어나면 달라붙었던 기도가 떨어지면서 기도가 떨리게 되고 막힌 숨이 급하게 들어오며 심한 코골이로 이어지고 거친 호흡이 일어나게 됩니다.

 

상체-해부학-그림

 

이 과정을 수면 내내 겪게 되면 뇌로 공급되어야 하는 산소가 계속 차단이 되면서 피로감도 급격히 올라가게 됩니다.

수면 중에 연속적으로 코를 골게 되면 피로감이 증가해서 낮시간의 능률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어요.

 

수면무호흡증은 늘어진 기도로 인해 생기기 쉽기 때문에 노화가 진행되면서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이 되지만 젊은 분들도 고민하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3. 코안고는법

 

- 양압기 사용


수면무호흡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 양압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를 사용하면 기도를 통과하는 공기의 양이 일정해지면서 기도가 달라붙는 것을 막아주어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로 인해 코를 고는 증상도 완화되고 수면무호흡증 치료에도 좋습니다.

 

- 베개 바꾸기

 

사용하고 있는 베개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은지 먼저 확인해보고 베개를 바꾸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 건강에도 좋지 않고 안압을 올려 눈 건강에도 좋지 않은데요.

 

베개를 사용할 때 목이 앞이나 뒤로 심하게 꺾인다면 베개를 교체해서 편안한 자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옆으로-돌아누워서-자고있는-여자

4. 정리

 

코골이의 원인과 코안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골이는 기도의 늘어짐으로 발생하기 쉬운데 이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피로감을 높여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요.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질병으로 이어져 수면 중 돌연사를 만들 수 있는 만큼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하다면 그 이유를 다시 확인해보고 개선해서 건강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