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치킨스톡 사용법과 활용 방법

   2022. 6. 16. 16:18

치킨스톡 사용법과 활용 방법

 

치킨스톡을 사용하면 한층 더 감칠맛이 풍부한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한식과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은근히 다양한 요리와 어울리기 때문에 치킨스톡을 마련해두면 좋은데요.

 

치킨스톡 사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치킨스톡이란 닭 육수입니다.

 

치킨스톡은 닭 육수에 야채와 취향에 따라 향신료를 넣어서 만들 수 있는데요.

시중에는 이미 시제품이 많이 나와있어서 바로 구매해서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셰프들의 레시피를 봐도 시중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는 만큼 요리에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재료이기도 합니다.

 


치킨스톡 사용법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을 보면 분말과 액상으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마트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고 직구로도 구매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한국 브랜드 제품이 우리 입맛에는 더 맞을 수 있어요.

 

다양하게 시도하면서 자신의 입맛에 맞는 제품으로 정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분말이나 액상 모두 닭 육수라는 점은 같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는데요.
 

다만 액상이 분말보다는 물에 잘 섞일 수 있기 때문에 편의상 액상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분말은 물이 많은 요리인 수프나 스튜, 찜 등에 사용하면 좋고요.

액상은 조림이나 볶음에 사용하기 편합니다.

 

 

치킨스톡 분말과 액상 차이점

 

분말과 액상은 원재료는 거의 같지만 향이나 맛이 다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루로 만들어진 것과 액체로 되어있는 것이 향이 퍼지는 속도와 미각을 자극하는 속도도 다르기 때문인데요.

 

만드는 음식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기 쉬운 제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같은 양을 사용해도 액상보다 분말이 더 짤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쓰던 제품과 다른 제품으로 바꿔서 사용한다면 간을 보면서 양을 가감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분말로 되어있는 것이 오랜 시간 보관하기는 더 편할 수 있으니 천천히 사용하실 분은 분말로 선택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치킨스톡 대체품

 

치킨스톡은 닭 육수가 베이스이지만 조미료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굴소스나 연두 등으로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향신료를 넣게 되면 한국식 조미료도 서양 음식에 어울리게 쓸 수 있으니 연두 같은 조미료와 허브를 약간 이용하면 됩니다.

 

 

치킨스톡 활용 방법 : 치킨스톡을 사용할 수 있는 요리

 

치킨스톡은 수프나 스튜에 빠지지 않는 재료인데요.

서양식 찜 요리에도 사용이 되지요.

 

한국음식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진한 국물류에 넣어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만둣국이나 떡국에도 잘 어울리고, 닭볶음탕이나 찜닭에 넣어도 육수를 내는 다시마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음식 맛이 풍부해집니다.

 

 

치킨스톡은 간이 되어있는 조미료이기 때문에 조미료를 통합해서 한 번에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쓰면 되는데요.

 

소금과 다양한 조미료를 넣는 대신에 치킨 스톡만 넣어줘도 맛이 충분할 때가 있습니다.

 

조림이나 볶음을 할 때 넣어주면 간도 맞고 맛도 좋기 때문에 간장을 베이스로 하는 조림이나 볶음에 넣어서 사용하기도 좋고 맑은 샤부샤부에 사용하기도 좋아요.

 

멸치육수 대신에 치킨스톡을 사용한 육수를 이용해서 면요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카레에 물 대신 넣어도 맛이 훨씬 풍성해지니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