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목에 가시 걸렸을 때 해야할 일(밥 한술 꿀떡은 제발 그만)

   2021. 4. 13. 22:42

 

목에 가시 걸렸을 때 어떻게 하시나요?

 

생선 먹다가 가시 걸려서 고생해본 적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목에 가시 걸렸을 때 밥 한술 꿀떡 삼키라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혹시 지금도 목에 가시가 걸려서 불편감을 느끼고 해결책을 찾는 중이시라면,

밥 한술 꿀떡은 안 됩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 밥을 삼키면 어떻게 될까요?

 

굳이 밥뿐만 아니라 무엇인가를 삼켜서 가시를 밀어내리겠다는 생각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애초에 목에 걸려서 계속 불편감을 주는 정도라면 다른 음식으로 밀어서 아래로 내려보낼 수 있는 상태가 아닌 것으로 봐야 하는데요.

 

목에 불편감을 주는 가시는 이미 식도에 박혀있는 상태라서 민간요법으로는 쉽게 빠지는 않습니다.

 

 

억지로 음식물을 먹어서 빼내려고 하다가는 가시가 밀리면서 식도에 상처를 주어 감염 위험이 생길 수 있고, 때로는 가시가 더 깊게 박히며 식도에 천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 해야 할 일 1

 

목에 가시가 걸리면 밥이나 기타 음식을 억지로 먹지 말고 물을 천천히 드셔 보세요.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여러 번 부드럽게 삼키면서 목에 가시가 박힌 느낌이 변화가 있는지 보세요.

 

물을 마실 때 급하게 한 번에 꿀꺽 마시면 밥을 삼킬 때와 마찬가지로 가시에 물리적인 힘이 가해져서 마찬가지로 식도에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천천히 마시다 보면 식도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박힌 가시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면서 빠질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이 아닌 뜨거운 물을 마시면 상처가 나고 식도에 또 다른 자극이 될 수 있고 찬물은 식도의 근육 수축을 일으키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물이 아닌 탄산음료 같은 경우, 탄산이 상처와 부기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콜라나 사이다 등 탄산음료는 피해 주세요.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해야 할 일 2

 

컥컥하면서 억지로 뱉어내려고 하지 말고 연속적으로 부드럽게 침을 삼키면서 식도에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주세요.

 

일부러 침을 뱉으려고 하거나 목에 힘을 주고 컥컥하다 보면 식도 괄약 근육이 긴장 상태가 되어 박힌 가시를 더 단단하게 잡고 있게 될 수 있어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불편하다고 목을 외부에서 어깨 주무르듯이 마사지하는 경우도 있는데 도움이 되지 않으니 침을 계속적으로 천천히 삼켜보는 게 더 효과가 있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해야 할 일 3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이물감을 느낀다면 병원을 내원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작은 가시는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키다 보면 자고 일어나면 자연스럽게 밀려 내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시의 길이와 굵기가 크지 않다면 자연스럽게 밀려 내려갔을 때도 위장에 즉각적으로 부담을 주기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지금 먹는 생선이 자잘한 가시가 많은 생선인지 아니면 굵고 긴 가시가 많은 생선인지 보고,

굵고 긴 가시가 많은 생선을 먹고 목에 이물감을 느낀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보는 게 빠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굵은 가시는 민간요법으로는 웬만해서는 빠지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지체할수록 식도가 부어오르고 피멍울이 지게 만드는데 심해지면 출혈로까지 이어져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일상 식사를 계속하면 상처가 계속적으로 나게 되고 음식물이 지속적으로 닿으면서 감염이 심해져 곪을 수도 있으니 이비인후과에 가서 바로 빼셔야 합니다.

 

 

목에 가시가 걸린 상태로 오래 있으면 그 상태로도 상처가 나서 불편한데요.

제거하고 나서도 목에 상처가 남아서 쉰 목소리나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편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 가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