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차전자피 효능과 부작용 없이 먹는 법

   2021. 4. 8. 15:32

차전자피란?

먹고 돌아서면 배고픈 요즘, 식욕이 고민될 때는 차전자피를 드셔보세요!

 

차전자는 우리가 잘 아는 그 질경이의 이름입니다.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껍질을 의미하는데요.

오랫동안 약재로 사용되어 온 만큼 그 효능이 뛰어납니다.

 

 

차전자피는 80%의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섬유질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수용성 섬유질은 물을 끌어들이고 소화 중에 젤로 전환되어 소화 과정을 느리게 합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대변 양을 늘리고 음식이 위장과 내장을 더 빨리 통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차전자피에는 이 두 가지 식이섬유가 모두 포함되어 체내에서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차전자피 효능 1

오래가는 포만감

 

차전차피의 식이섬유는 100g당 10g으로 식이섬유 대표주자인 고구마보다 2배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차전차피는 가루 형태로 만들어서 물에 섞었을 때 식이섬유 부피가 40배가량 커지기 때문에 포만감을 크게 줍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중에 섭취하기 좋아서 애용되고 있는데요.

식사와 식사 사이 속이 허전할 때 섭취한다면 포만감으로 식욕이 억제되어 다음 식사량을 줄여주는데도 도움이 줍니다.

 

차전자피 효능 2

변비해소

 

수용성 섬유질을 섭취하면 장 내 환경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차전자피는 소화관을 따라 내려가면서 장의 물을 흡수하고 부풀어 오르며 젤처럼 변해서 변의 양을 늘리게 됩니다.

장내에서 다른 찌꺼기들을 움켜쥐고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차전자피 효능 3

과민성 대장증후군 완화

 

식이섬유가 풍부한 차전자피는 장이 예민해지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너무 적은 섬유질의 섭취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전자피의 수용성 섬유질은 복부 통증과 팽만감, 불편감을 완화하는데 특히 도움이 됩니다.

 

 

 

차전자피 효능 4

콜레스테롤 저하

 

차전자피의 풍부한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전차피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수용성 섬유질은 창자에 있는 담즙산의 흡수를 방해하고, 대변을 배설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이 콜레스테롤을 담즙산으로 바꾸면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레벨이 낮게 떨어집니다.

수용성 섬유질 섭취량을 5~10그램으로 늘리면 일반적으로 LDL 콜레스테롤이 5% 감소한다고 합니다.

 

 

 

차전자피 효능 5

당뇨병 예방

 

차전자피의 수용성 섬유질이 2형 당뇨병을 가진 환자들이 혈당 조절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식사 전에 차전자피를 섭취하면 공복 혈당과 당화 헤모글로빈 정상 수치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차전자피 가루 먹는 방법

 

차전차피를 가장 쉽게 먹는 방법은 차전자피를 가루 형태로 만들어서 물에 섞어서 먹는 것입니다.

차전자피 가루나 차전차피 가루를 캡슐 형태로 만든 보조제는 시중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차전차피 하루에 먹는 횟수와 먹는 양

 

하루에 2~3회로 나누어서 먹을 수 있고, 한번 먹을 때 2g~4g(1~2작은술)을 물에 넣고 재빠르게 섞어서 마시면 됩니다.

차전차피 가루 같은 경우 수분을 만나면 금세 부피가 늘어나고 젤리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물에 넣고 빨리 섞어서 마셔야 하는데요.

오래 두게 되면 마시기가 힘들 만큼 단단한 젤리 형태로 변하게 되고요.

또 물을 너무 적게 섞게 되면 먹는 동안에 입안에 달라붙거나 식도에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물과 섞어서 마셔야 합니다.

이후에도 물을 많이 마셔주어야 불편함이 없습니다.

 

 

차전자피 가루 섭취 시 부작용 없이 먹는 방법과 유의사항

 

차전차피는 수분을 만나면 금세 단단한 젤리 형태로 바뀌기 때문에 섭취 시에 물 없이 가루만 먹으면 안 됩니다.

잘못하다가 기도로 들어가면 위험해질 수 있고 식도로 넘어가고 식도에 달라붙을 수 있고 위장 내에서도 체내 수분을 흡수해버려 위장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꼭 물이나 수분 형태의 음식과 섞어서 먹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또한 차전자피는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신장 쪽에 이상을 줄 수 있어 이뇨 장애와 설사를 부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찬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대장의 열을 낮춰줄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양을 먹으면 대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도록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한 작은 술 정도로 섭취량을 적게 먹는 것으로 시작해서 섭취량과 횟수를 점차 늘리면 좋겠죠?

 

차전차피 먹는 방법 잘 확인하시고 부작용 없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