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변비 직빵! 내일은 쾌변 예약이다(식이섬유 많고 진짜 효과있는 음식)

   2021. 3. 22. 12:30

변비러분들의 꿈꾸는 아침이란 뱃속이 텅 비는 쾌변일 텐데요.

묵직한 아랫배가 생각 외로 쉽게 해결될 수 있어요.

변비에 가장 중요한 건 식이섬유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죠.

 

식이섬유는 고구마나 셀러리의 그 기다란 껍질 같은 형태로 흔히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그 자체는 고분자 형태로 소화가 되지 않는데 그 대신 장속에 많은 찌꺼기들을 움켜쥐고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찌꺼기를 다 끌고 나오니까 배변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때문에 속 시원해지는 쾌변을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반드시 섭취해야만 합니다.

 

이제부터 변비 직빵인 식이섬유 많은 음식을 알아보러 가볼게요!

 

변비 직빵! 쾌변 예약하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 1

<다시마>

해조류가 변비에 좋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나 다시마는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다시마 100g에는 식이섬유가 3.18g 들어있는데요.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내 활동이 원활해져 변비해소에도 바로 효과를 보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는 대장에 열이 생겨 발생할 수 있는 변비에도 탁월한데요.

딱딱해진 장속 변을 부드럽게 해 주어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풍부해서 노화를 방지해주고 신진대사가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다시마에는 염기성 아미노산의 일종인 라미닌의 들어있어 혈압강하 효과 및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되면 요오드의 과다 섭취로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변비 직빵! 쾌변 예약하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 1

<바나나>

변비로 고생 중이라면 저녁에 바나나 한두 개씩만 꾸준히 먹으면 변비 해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에는 역시나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속 환경도 개선해주고 딱딱해진 변을 무르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바나나에서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라식이나 라섹수술 후에도 많이 먹으라고 권장하는 과일이지요.

또한 비타민 C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변비해소를 위해 바나나를 먹는다면 푸릇한 빛이 살아있는 바나나는 피해야 하고 후숙이 제대로 돼서 까만 점박이가 생긴 바나나를 먹어야 도움이 됩니다. 후숙이 진행되지 않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심하게 할 수 있으니 이점 기억하시고요.

 

아무리 바나나가 변비에 좋다고 해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셀로토닌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변비 직빵! 쾌변 예약하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 1

<사과>

사과는 과육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사과에 풍부한 펙틴은 장을 자극해서 가스 배출과 함께 변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해서 배출이 쉽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껍질채 먹는 것이 사과를 제대로 먹는 방법이니 되도록이면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사과를 골라서 껍질채 먹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사과는 웬만하면 저녁에 먹지 말라고 하죠.

왜냐하면 장을 활발하게 해서 밤새 장운동으로 장이 바쁘게 깨어있다 보니 깊은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천히 소화가 되면서 한밤중에 소면이 마려운 타이밍이 오면서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저녁식사 후에 디저트로 먹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사과는 특히 아침에 먹는 것이 좋고 아침에 먹지 못한다면 이른 오후에 간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직빵! 쾌변 예약하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위와 대장에 모두 좋은 천연소화제 겸 변비약으로 불리는데요.

풍부한 비타민 U가 상처 받고 예민해진 위를 보호해서 위염으로부터 보호해주고 대장에서는 많은 식이섬유와 수분이 장속 대변을 밀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위가 약한 분들은 속 쓰림을 느낄 수 있고 대장 역시 과민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살짝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담가서 삶게 되면 대부분의 영양소가 손실이 되기 때문에 쪄서 먹거나 전자레인지에 아주 살짝이라도 돌려먹는 것이 위장에 부담이 없어요.

 

삶아먹는 양배추뿐만 아니라 사워크라우트같이 양배추를 김치처럼 숙성시켜서 항상 식사와 같이 반찬으로 섭취하면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적정량은 한 번에 1/4통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니 이점만 유의해서 먹는다면 다음날 쾌변을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