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삶은 계란 칼로리

   2021. 3. 24. 11:32

공복감을 말끔히 없애주고 포만감도 오래가는 착한 삶은 계란 칼로리를 알아볼게요.

 

계란은 완전식품으로 단백질은 풍부하고 혈당을 올리지 않아 다이어트 중에 먹기 제일 좋은 식품 중에 하나입니다.

완전식품답게 단백질을 바탕으로 필수아미노산과 칼륨, 철, 인도 풍부해서 식사에 곁들여먹거나 온전히 한 끼로 먹기도 좋습니다.

 

약한 불 위에서 올리브유를 이용해서 프라이한 계란도 좋지만 다이어트 중에 가장 좋은건 삶아서 먹는 계란입니다.

삶은 계란은 칼로리 자체도 적고 위장에도 부담을 주지 않아서 다이어트 중이나 아침 공복이나 간식으로 먹기에 위장을 달래고 포만감을 충분히 주고 오래가기 때문에 폭식을 막아줍니다.

 

 

삶은 계란 칼로리

삶은 계란 칼로리는 한개에 약 80kcal 정도가 됩니다.

그중 흰자는 약 20kcal이고,

노른자는 60kcal입니다.

 

 

삶은 계란, 노른자는 적이다?

 

​흰자는 유독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흰자만 골라서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이어트 중이라도 하루에 한 개 정도의 노른자에는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따로 빼지 않고 같이 먹는 것이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돠는 다르게 혈청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반드시 챙겨서 먹어야 합니다.

 

오메가-3을 따로 챙겨 먹지 않는 경우에는 굳이 노른자 섭취를 극단적으로 제한하지 말고 함께 섭취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노른자에 들어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은 뇌를 젊게 유지시켜주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뇌의 노화방지를 위해서도 같이 먹는 게 좋습니다.

 

노른자에는 시력에 좋은 루테인도 풍부해서 노화를 방지하고 건조함을 막아줍니다.

다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 환자인 경우에는 동물성 포화지방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노른자에 들어있는 일부 포화지방도 수치를 올리는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노른자를 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겠죠?

 

그런 경우가 아닌 일반적인 건강 상태라면 노른자를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루에 두 개 정도의 계란은 건강에 무리를 주지 않고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계란도 부족한 영양소가 있는데요.

다소 아쉬울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해줄 수 있는 음식을 같이 먹는다면 그야말로 환상의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계란과 잘 어울리는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계란과 찰떡궁합인 식품 1

토마토

토마토는 계란의 비타민C와 식이섬유를 보충해주기 때문에 환상의 짝꿍입니다.

토마토를 익혀먹으면 토마토의 라이코펜 흡수율이 5배가 올라가 항암효과에도 탁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계란과 함께 익혀먹거나 토마토만 따로 익혀서 삶은 계란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삶은 계란 칼로리와 마찬가지로 토마토 역시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 한 끼 식사로 같이 먹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계란과 찰떡궁합인 식품 2

새우

계란에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뇌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는 레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계란의 레시틴은 새우에 들어있는 아세틸콜린과 더해져 성분을 활성화하여 노화와 치매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계란과 찰떡궁합인 식품 3

유제품

치즈와 우유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슘은 다소 부족할 수 있는 계란의 영양소를 보충해줍니다.

유제품과 계란을 같이 먹으면 계란에 있는 비타민D가 치즈의 칼슘 흡수율을 높인다고 하니 이 둘을 같이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삶은 계란 만들려면 얼마나 삶아야 할까요?(계란 삶는 시간)

반숙 계란 : 물에 넣고 가스레인지 불을 올리고 물과 같이 끓여서 8분 삶기

완숙 계란 : 15분 삶기

 

계란을 삶기 위해서는 냉장고에서 꺼내서 실온에서 30분간 두고 충분히 냉기를 빼라고 하는데요.

차가워진 상태로 바로 삶으면 쉽게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꺼내서 30분 정도가 되면 냄비에 계란을 넣고 계란이 물에 잠길만큼 물을 넣어주세요.

그 후 냄비 물에 소금 약간과 식초 한 스푼을 넣어줍니다.(계란 깨짐 방지와 나중에 껍질을 쉽게 벗기기 위함)

가스레인지에 불을 올리고 8분이 되면 반숙 계란이 되는데요.

냉장고에서 꺼내서 바로 삶으면 노른자 중앙 부분이 약간 흐르는 반숙이 되고,

실온에서 두었다가 삶으면 노른자가 흐르지 않고 반투명한 빛깔을 띠는 반숙이 됩니다.

그리고 완숙 계란은 15분을 삶으면 완성됩니다.

 

삶은 계란 유통기한

삶은 계란은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냉장보관을 한다고 해서 아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계란을 삶으면 껍질을 까서 보관하지 말고 껍질째로 냉장고에 보관하고 일주일 이내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껍질을 벗겨놓게 되면 세균 번식이 쉽기 때문에 금방 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삶은 뒤에 바로 찬물에 담가 놓고 식으면 냉장고로 옮겨서 보관하면 됩니다.

 

 

삶은 계란 칼로리는 저칼로리로 부담이 없으니 건강한 자연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