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작두콩차 효능(비염 완화+다이어트+마실수록 젊어지는 차)

   2021. 3. 25. 12:04

살랑살랑 봄바람이 불어오면 슬슬 코는 괴로워집니다.

바로 비염 증상으로 괴로움을 겪는 분들인데요.

봄이 오면 특히나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져서 콧물이 줄줄 흐르는 초기 비염부터 코가 마르고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만성 비염까지 괴롭지요.

 

작두콩차가 비염에 좋다는 건 아주 유명하죠.

비염 증상은 약으로만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은 작두콩차도 비염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두콩은 일반 콩보다 크기가 매우 큽니다.

일반콩 껍질이 손가락만 하다고 하면 작두콩은 그 길이만 20~30cm로 애호박이나 가지의 크기와 견줄 수 있습니다.

작두콩의 크기 자체도 지름이 3cm가 되는 정도입니다.

 

 

 

 

작두콩은 약효가 탁월해서 고려시대부터 약콩으로 사용되어왔는데요.

한방의학에서는 작두콩이 성질이 따뜻해서 허한 위장과 약해진 기를 보한다고 합니다.

 

 

이런 작두콩을 말려서 차로 마시게 되면 쉽고 편하게 수시로 마실수 있기 때문에 그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1

<비염 증상 완화>

 

작두콩차는 입이나 코, 귀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요.

작두콩의 히스티딘 성분은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성분으로 불필요한 콧물을 마르게 해서 초기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주어 만성으로 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구내염과 중이염의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마시는 것뿐만 아니라 작두콩차로 입을 헹구는 것으로도 증세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에 들어있는 카나바닌 성분은 그 이름을 작두콩에서 따왔을 정도로 작두콩 자체에 다량으로 존재해서 박테리아나 균에 강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2

<천연 항암제>

 

위에서 카나바닌 성분이 염증을 치료하는데 좋다고 했는데요.

비염뿐만 아니라 암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카나바닌 성분은 항암제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카나바닌 성분은 암세포의 단백질 합성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작두콩차를 꾸준히 마시면 천연 항암제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3

<면역력 강화와 위장병 완화>

 

작두콩차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몸의 온도를 올리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면서 신체가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나 위염이나 장염을 완화해주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를 편안하게 하고 체하는 것을 막고 소화를 돕고 대장의 염증을 완화시켜 설사를 없애주고 몸의 피로감을 줄여주고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장이 건강해지면 면역력이 올라가 얼굴의 열을 내려주는데 이는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집니다.

 

 

작두콩차 효능 4

<몸을 젊게 하는 항산화 작용>

 

작두콩차는 폴라보노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요.

콩 중에 제일 으뜸이라는 작두콩과 쥐눈이약콩에 가장 많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폴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항염증, 항돌연변이, 항암 작용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나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가 산화되어 노화되는 작용을 억제하여 젊은 세포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세포가 산화되면 각종 질병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신체에 악영향이 연쇄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데요.

작두콩차에 폴라보노이드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작두콩차 효능 5

<지방 흡수 지연시키는 다이어트 효자>

 

작두콩차에는 사포닌이 풍부합니다.

사포닌은 홍삼에도 많이 들어있는 유효성분인데요.

굳이 홍삼이 아니더라도 작두콩차를 우려서 마시게 되면 이런 유효성분을 섭취하기 쉽습니다.

이런 사포닌은 면역력을 지켜주는 것뿐만 아니라 지방의 흡수를 지연시켜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면서 몸의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면 지방의 축적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되는데요.

사포닌을 섭취하면 신진대사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두콩은 콩 자체를 삶아서 요리하여 먹어도 좋고 밥을 지어먹거나 가루를 내어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해서 먹어도 좋은데요.

 

작두콩을 말려서 작두콩차로 마시는 것이 아무래도 작두콩을 오래 두고 보관하면서 먹기 좋은 방법이고 가장 편하고 쉽게 꾸준히 마실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선호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작두콩차를 꾸준히 챙겨서 드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