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콤부차 효능, 생각보다 더 좋은 자양강장 발효차

   2021. 3. 28. 17:47

콤부차는 차를 베이스로 만드는 달콤하고 상큼한 신맛이 나는 음료입니다.

콤부차는 그 역사가 2000년이나 되는 오래된 음료인데요.

중국에서 시작되어 일본과 러시아로 퍼져나가고 1900년대 초에 유럽에서도 인기를 끈 건강 에너지 음료입니다.

미국에서 다시금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찾아서 마시고 있어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생활 속에서 불규칙하고 불균형한 식사가 같이 이어지다 보니 우리 면역체계는 쉽게 무너지고 그로 인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게 되는데요.

콤부차는 자양강장 역할을 하면서 무너진 체내 균형이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콤부차는 어떻게 만들까

 

콤부차는 효모와 설탕, 홍차로 만들어지는데요. 일주일이상 발효를 거치면서 그 안에 좋은 박테리아와 효모가 형성되고 소량의 알코올이 발생하면서 발효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소량의 알코올은 도수가 거의 없다보니 콤부차는 주류로 인식하기보다는 자양강장 음료로 인식이 되고 있고 신체에 미치는 영향 또한 에너지 드링크로써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콤부차의 발효는 김치나 요구르트가 발효되는 과정을 생각하면 되는데요.

김치나 요구르트도 발효되면서 유익균이 생기게 되는데 콤부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콤부차가 발효되면서 생성된 유익한 효소들은 그 자체로도 건강에 좋지만 콤부차는 일종의 부스터 역할을 하면서 우리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와 프로바이오틱스균을 유지시켜면서 유해균을 없애줍니다.

 

콤부차를 만들 때 녹차를 이용하면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과 같은 같은 생리활성 화합물이 포함되는데 이런 항상화제가 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또한 녹차를 이용한 콤부차는 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콤부차는 소화를 돕고, 독소를 제거하고, 에너지를 향상해줍니다.

또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며 고혈압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나 콤부차가 발효되면서 나오는 프로바이오틱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도 도움을 주고 설사나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콤부차 효능 1

장내 유익균을 보존하고 위를 보호

 

신체에서 면역을 좌지우지하는 기관은 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면역이 저하되고 각종 질병에 취약해집니다.

이런 장 건강을 위해서는 장 내부 환경을 개선해야 하는데요.

콤부차에는 젖산 박테리아를 포함한 장 건강에 필수인 프로바이오틱스와 비타민b와, 글루탐산, 아미노산을 생성하여 장 내 영양분 흡수율을 올리고 좋은 환경을 유지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와줍니다.

환경이 개선된 장은 소화력이 올라가고 영양소 흡수율이 높아지며 장의 활력을 올려서 장무력증을 예방하여 면역체계가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장 건강뿐만 아니라 위의 산성도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위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콤부차 효능 2

젊은 세포 유지, 노화 예방

 

항산화제의 필요성은 시대가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세포를 나이 들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핵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콤부차는 항산화 성분의 생성을 도와 혈액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요.

콤부차가 비타민c와 각종 항산화 성분의 생성을 직접적으로 도와 젊은 세포를 유지시켜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외부에서 유입되는 다양한 유해균으로 인해 신체 세포는 공격을 받게 되면서 독성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독성을 해독하는데 콤부차의 유익한 효모에서 생성된 성분 글루콘산이나 글루쿠론산, 아미노산 등이 독성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콤부차는 홈메이드로 만들어서 발효시켜먹을 수 있는데요.

발효과정을 거치는 사이 곰팡이가 피지 않게 조심하고 관리를 잘한다면 안전하게 만들어마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과정들이 힘들다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역시 몸에 맞지 않으면 피로감을 올리는 젖산증과 알레르기 반응이나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있는지 살피면서 섭취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