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내 코로 들어오는 미세먼지 그대로 방치하면 큰일납니다!

   2021. 3. 29. 11:26

 

뿌연 하늘빛을 보니 숨이 턱턱 막히고 목이며 코며 눈이며 따가운 기분이 드는데요.

이맘때가 되면 중국발 황사며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우리를 괴롭힙니다.

미세먼지는 치명적인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 점막과 호흡기를 손상시키는데 신체에 들어와 축적이 되고 원활히 배출되지 않아 건강상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몸속에 축적된 중금속은 자연적으로 배출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부단히 노력을 해서 능동적으로 정화를 해야 하는데요.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관리를 하면 중금속의 영향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습니다.

 

삼겹살을 먹어서 중금속을 밀어내보내야한다는 속설은 진실이 아닌 게 판명이 났고 중금속 배출과 해독에 이무 도움도 안됩니다.

이제 중금속 배출에 좋은 "진짜 음식"을 알아볼게요!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1

No.1 "물"

중금속 배출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인데요.

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기관지가 건조하게 되면 섬모 사이로 공기 유입이 쉬워지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공기가 쉽게 통과하게 됩니다.

기관지의 점막과 섬모에 수분을 유지시키면 상대적으로 공기안의 미세먼지가 섬모에 걸러지게 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계속적으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물을 마시면 혈액의 농도가 진해지면서 끈적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그로 인한 노폐물의 배출 속도가 빨리지기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해주세요.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2

타닌과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

 

중금속 배출에는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한데 물에 이어서 녹차 역시 중금속 배출에 탁월합니다.

녹차의 타닌은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하루에 1잔~2잔씩 꾸준히 마시면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카테킨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포가 늙지 않도록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금속에 의해 상처 받은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 젊은 세포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 역시 우리 몸에 있는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데 중금속을 흡착하여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소에 물을 마시는 중간에 녹차를 같이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다만,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완전히 물 대용으로 마시는 것은 좋지 않으니 하루에 한두 잔만 마셔야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3

끈적하게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하는 "미역과 다시마"

 

해조류가 미세먼지를 정화한다는 사실은 아주 유명합니다.

피를 맑게 해주는 해조류는 혈액 속의 중금속과 노폐물을 정화해주어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미역과 다시마뿐만 아니라 그 외의 해조류에도 많이 들어있는 알긴산은 물에 들어가면 끈적하게 변하는데 이런 알긴산이 몸속의 중금속과 노폐물을 흡착하여 밖으로 배출해줍니다.

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장속의 오래된 숙변이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주어 장속의 독성 수치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4

간의 독성을 풀어주는 "미나리"

 

미나리 역시 중금속 배출에 중요한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미나리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산성화를 막는데요.

미나리에는 비타민 A, B1, B2, C가 많고 단백질과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해 주고 장의 열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복어를 먹을 때 미나리를 곁들이는 이유는 복어의 독에 중독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이처럼 미나리는 중금속의 독성을 흡착하여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의 독을 풀어주어 피로를 덜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기 때문에 미세먼지로 들어온 중금속뿐만 아니라 음주 후에도 빠른 해독을 도와줍니다.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5

알싸한 알리신의 살균작용이 탁원한 "마늘"

 

마늘은 살균작용을 하는 음식으로 체내에 유해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마늘의 알리신은 비소나 수은 배출에 탁월하여 중금속 중독이 염려될 때에도 마늘의 섭취량을 늘리라고 할 만큼 중금속 제거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알리신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까지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리신이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으로 변하는데 세계 유명 매거진인 '타임'지에서는 알리신이 페니실린보다 더 강한 항생제라고 소개할 정도입니다.

이렇듯 강력한 살균과 항균작용으로 중금속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중금속으로 인해 생긴 염증으로 발생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마늘 역시 중금속 배출을 위해 반드시 먹어야 하는 필수 식품입니다.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 6

중금속을 배출하는 아연이 풍부한 "고등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고등어는 아연의 함유량이 높아 중금속을 배출해주고 체내에 유해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다만, 고등어 같은 생선을 구울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기관지에 유해하기 때문에 고등어를 구울 때는 뚜껑이 있는 전용 조리기구를 이용하거나 오븐을 이용해서 되도록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는 환경에서 요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조리 시에는 환풍기를 켜고 창문을 열어 환기에 신경 쓰면서 요리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