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사랑니 발치 후 음주라니요 제발

   2021. 2. 28. 22:24

사랑니 발치하고 아픔 좀 가셨다고 음주하면 큰일 납니다.

 

생니가 뽑혀나간 자리는 아직 아무는 중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에 음주를 하게 되면 상처부위가 아무는 것이 더뎌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 다른 치아와 잇몸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소 일주일간은 금주를 해야 하는데요.

 

상처가 아무는 것이 더딘 사람은 일주일이 지나도록 잇몸의 통증 역시 오래갈 수 있는데 주변 잇몸의 통증이 사라지고 일반 식사를 부담 없이 할 수 있을 때까지는 금주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주도 위험하지만 담배 역시 상처부위가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최소 2시간은 거즈 물고 있기>

사랑니 발치 후에 발치 부위에 껴준 거즈는 최소한 2시간 동안은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발치 후에 발치 부위에 거즈를 껴주면서 꽉 물고 있으라고 알려주는데요.

물고 있는 동안은 되도록 말하거나 입을 벌리지 않도록 해서 거즈가 제대로 물려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랑니가 발치된 부위는 뿌리 부분만큼의 잇몸 피부가 열려있어 상처가 드러나있기 때문에 지혈을 강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지혈이 중요하기 때문에 거즈를 문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피와 침은 삼키기>

거즈를 물고 있는 동안에 입안에 느껴지는 피와 침은 모두 삼켜야 합니다.

침을 뱉으려고 하다 보면 물고 있는 거즈도 움직이게 되고 지혈이 덜 된 상태에서 입을 오므리면서 입안에 힘을 주게 되기 때문에 피가 계속 날 수 있습니다.

 

 

 

 

<붓기는 냉찜질로 관리하기>

사랑니를 발치하게 되면 통증은 진통제로 관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발치 부위가 부을 수 있습니다.

당일에는 바로 바깥 얼굴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면 입안 쪽 출혈부위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발치 후 출혈이 계속되면 바로 병원에 연락하기>

사랑니가 매복되어있던 경우는 발치하는 동안에 무리를 하게 되기 때문에 진통제를 먹어도 통증이 계속될 수 있고, 2~3시간이 지나도록 지혈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바로 발치 한 병원에 내원해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대부분 발치 시에 출혈의 지속 여부가 가늠이 되기 때문에 병원에서 미리 안내를 해줍니다.

따로 안내를 받은 경우가 아니라면 아주 걱정할 필요는 없는데요.

그래도 지혈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는 하루에 한 개씩만, 그리고 발치 후에 출혈 여부를 지켜보고 나서도 병원에 내원할 수 있는 시간에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 바로 전날이나 오후 늦게 발치하는 것보다 평일 오전이나 이른 오후에 발치하는 것이 낫습니다.

 

 

 

<마취로 인해 둔해지는 감각 조심하기>

마취로 인해서 얼굴이나 혀, 입술의 감각이 무뎌질 수 있기 때문에 말을 하거나 입을 움직이다가 거즈가 빠지거나 혀나 입술을 깨물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혀나 손으로 발치 부위 건들지 말기>

일반적인 경우 발치 후 2~3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출혈이 멈추는데요.

거즈를 빼면 피가 조금씩 나서 혀에 출혈이 보이게 되는데 하루 동안은 약간의 출혈은 지속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 안 해도 됩니다.

걱정이 많이 되면 치과에서 준 여분의 거즈를 다시 물고 있으면 됩니다.

거즈를 제거한 뒤에는 혀로 발치 부위를 건드리거나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는 부드러운 것으로 먹고 음식물이 끼지 않게 하기>

발치한 당일 식사는 자극이 없는 음식으로 먹는 것이 상처부위에 좋으니 양념이 강하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드시고 빨대 사용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빨대 사용을 하면 입안에 압력이 올라가서 다시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부드러운 음식으로 먹는 것이 식사 후에 양치하기가 버겁지가 않아서 상처부위에도 부담을 덜 주는데요.

칫솔질은 주의해서 상처부위를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발치한 자리가 움푹 파여있어서 음식물이 끼기 쉽기 때문에 신경 써서 입을 헹궈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해주세요.

 

 

<처방받은 약은 끝까지 챙겨 먹기>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은 모두 먹을 때까지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꼭 다 챙겨서 드세요.

진통제와 항생제이기 때문에 통증관리와 염증을 피하는데 중요하니 끝까지 챙겨서 먹어야 합니다.

 

 

사랑니를 뽑으려고 하면 겁이 나는데요.

이쁘게 곧게 난 사랑니는 굳이 뽑지 않아도 되지만 아무래도 안쪽에 나다 보니 칫솔질이 잘 안 되는 등 관리가 어려워 썩기 쉽습니다.

사랑니 부위 잇몸이 아프거나 불편하다면 사랑니가 썩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반드시 치과에 내원해서 검진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