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새싹보리 효능, 하루 섭취량 꼭 지켜서 드세요

   2021. 5. 17. 17:41

새싹보리는 보리의 어린잎으로 가장 많은 영양소가 함축되어있는 시점에 거두어들여 먹는 보리순입니다.

 

새싹보리는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주고 면역 기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을 주는데요.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있어서 건강식품으로 애용되는 슈퍼푸드입니다.

 

 

새싹보리 효능과 영양성분, 섭취 시 주의사항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새싹보리 영양성분

 

새싹보리에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대장의 원활한 활동을 도와주는데요.

이뿐 아니라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기능과 세포 성장을 돕고 시력저하를 막는데도 도움을 주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뼈를 만들고 심장을 튼튼히 하는데 필요한 비타민K도 풍부합니다.

 

특히나 폴리코사놀과 클로로필,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여 항산화 역할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성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 효능

 

1> 심장을 튼튼히

 

새싹보리 효능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걸로 유명한데요.

새싹보리를 복용하면 심장질환의 위험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순을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면서 혈관 내 찌꺼기인 노폐물이 제거되어 고지혈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가바(GABA) 성분과 사포나린, 트립토판 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이 모두 혈압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혈당 수치 조절을 돕는 인슐린 도우미

 

새싹보리 효능 두번째는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불용성 식이섬유(물에 녹지 않는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민감도를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그만큼 인슐린 민감도가 중요한데요.

새싹보리는 인슐린의 기능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3> 체중 감량

 

새싹보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은 소화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위장에서 오래동안 남아있으면서 포만감을 주게 되는데요.

그 때문에 상대적으로 음식을 덜 먹게 되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섬유질의 역할 뿐만아니라 새싹보리는 체질량지수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고 하는데요.

새싹보리를 섭취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내장지방이 잘 녹아 나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체질량지수는(BMI)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측정법으로 새싹보리는 내장지방이 녹아 나오는데 도움을 주어 지방의 양을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하루 섭취 권장량

 

새싹보리는 보리순 자체를 먹을 경우는 한 줌 (10g)을 드시면되고요.

분말의 경우는 하루 섭취 권장량은 1 티스푼(1~3g)입니다.

 

 

 

새싹보리 섭취 시 주의사항

 

새싹보리를 너무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배탈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일일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서 먹는 게 좋아요.

 

또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먹는 사람은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비타민K나 칼륨에 의해 약의 효과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신장이 안 좋은 경우에는 적정량의 칼륨 섭취를 지켜야 하기 때문에 고 칼륨 식품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미리 의사와 상담하고 새싹보리를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싹보리 먹는 방법(새싹보리 궁합)

 

새싹보리는 시중에서 분말형태로 찾아볼 수 있는데요.

분말을 물에 섞어서 주스로 드시는 경우가 많죠.

풀 맛이 나는지라 익숙지 않아서 먹기가 영 별로라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텐데요.

파인애플과 함께 갈아서 드셔 보세요.

새싹보리와 파인애플은 궁합이 잘 맞아서 맛도 좋고 함께 먹으면 지방분해에도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