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밀가루 끊기 효과 밀가루 안먹었더니 몸무게가 왠일?

   2021. 5. 25. 13:15

밀가루 끊기 효과 알면 놀라실 거예요.

밀가루를 끊는 순간 삶의 질이 달라지는 걸 느낄 수 있을 만큼 몸이 느끼는 효과가 엄청납니다.

 

새하얗게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면, 과자는 입에서는 천국이어서 뒤돌아서면 생각나면 배가 불러도 생각나는데요.

맛있다고 한 입 더 먹고, 출출하다고 한 입 더 먹다 보니 뱃살이 늘어가는 건 알겠는데 에너지도 축나고 피곤함도 늘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밀가루는 내 몸으로 들어가는 순간부터는 독성이 되어 몸을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이런 밀가루를 끊게 되면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밀가루를 끊어야 하는 이유와 밀가루 끊기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밀가루를 끊어야 하는 이유

1. 영양성분이 거의 빠져있는 빈 알맹이

 

우리가 사랑하는 빵이나 라면, 과자 등은 모두 정제 탄수화물인 밀가루로 만들어져 있지요.

이런 밀가루는 정제되는 동안에 겉껍질(bran)과 씨눈(germ)이 손실되어 영양적으로 가치가 없게 되는데요.

 

영양성분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겉껍질인 밀기울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b, 다양한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씨눈에는 항산화 성분과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E, B와 건강한 지방산 등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성분들은 정제되는 동안에 깎여나가면서 사라지게 되는데요.

아무리 잘 정제한 프리미엄 밀가루라고 해도 그나마 남아있는 유익한 성분은 2주 정도만 유지가 되고 그 이후에는 비활성화가 되어 쓸모없는 영양성분이 된다고 합니다.

 

 

2. 독성

 

병충해에 강하고 튼튼한 밀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살충제는 동물이나 곰팡이로부터 밀을 지켜주고 신선도를 유지해주지만 결국 화학물질 덩어리로 우리 몸에 독성을 남기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밀가루를 하얗게 만들기 위해서 과산화수소와 과황산염, 그리고 이산화염소 같은 세척제를 사용하여 표백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하네요.

 

 

3. 소화 문제와 피부 트러블

 

밀가루를 반죽할 때 만들어지는 탄성이 있죠?

바로 글루텐이 만들어지는 것인데요.

실은 이런 글루텐이 소화적인 면에서는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된다고 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밀가루는 정제되는 동안 대다수의 섬유질이 손실되는데요. 더군다나 생성된 글루텐이 소화가 되지 못해 장 속에 정체되어있게 되면 소장 벽을 손상시킬 수 있고 오래 머물면서 가스가 생성되어 복부 팽만감과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텐은 여드름을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4. 비만한 체질을 만드는 지름길

 

밀가루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데요.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면 음식은 혈당을 치솟게 하기 때문에 인슐린 민감성을 떨어뜨려 비만한 체질이 되기 쉽게 만듭니다.

밀가루 음식 같은 고탄수화물 음식은 혈액 속 포도당 수치를 급격히 올리는데 인슐린으로 인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한 포도당은 결국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 곳곳에 저장되게 됩니다.

이뿐 아니라 반복적인 고탄수화물 섭취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급격하게 떨어뜨리면서 혈당조절에 민감성이 떨어뜨리게 되는데요.

 

결국 혈액 속 포도당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해 당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가 생기게 되면 비만한 체질이 될 수 있어요.

음식 섭취로 인해 포도당이 들어와도 제대로 에너지원으로 전환을 못 시켜서 에너지가 부족하고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이 먹게 되지만 여전히 에너지는 부족한 상태가 반복이 되어 비만으로 이르게 되고 각종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밀가루 끊기 효과

 

1. 체중 감량

 

밀가루를 끊게 되면 체중감량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식단에서 탄수화물 줄이기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평소에 먹던 밀가루 음식인 빵이나 과자, 라면 같은 음식만 먹지 않아도 탄수화물 섭취량이 상당하게 줄어들어 체중감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 몸의 지방을 만드는 것은 영양성분상의 지방이 아니라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고탄수화물인 밀가루를 끊게 되면 여분의 지방전환분이 없어져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쓸데없는 수분 역시 빠져나가기 때문에 체중 감량이 극대화됩니다.

 

더군다나 밀가루로 만드는 빵이나 과자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설탕이 들어가는데요.

설탕 역시 최악의 정제 탄수화물로 반드시 끊어야 되는 식품 중에 하나이지요.

 

밀가루를 끊음으로써 설탕 섭취도 같이 줄게 되고, 다양한 범위의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게 되어 체중 감량에 더 효과가 있게 됩니다.

 

2. 피부 트러블 완화

 

밀가루에서 생성된 글루텐이 여드름을 만들고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밀가루 끊기 효과로 피부 트러블 완화를 꼽을 수 있어요.

 

글루텐이 장에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오래 머물게 되면 유해균이 생기고 독소가 생기는데 이는 장누수 증후군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은 결국 신체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장의 건강 상태는 피부로 바로 보이게 됩니다.

밀가루를 끊으면 염증이 완화되면서 피부 트러블 역시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안정되는 기분

 

밀가루 같은 고탄수화물 섭취는 혈당을 급격히 올려 기분을 상승시켰다가 금세 그 효과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또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켜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에너지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밀가루를 끊게 되면 이런 급격한 기분 전환을 느끼지 않게 되어 기분이 안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과자 같은 간식을 먹지 않는 것만으로도 일정한 기분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해방

 

밀가루의 잦은 섭취는 탄수화물이 글리코겐을 무리하게 저장되어 지방간을 만들 수 있고 대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고탄수화물로 혈당 조절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밀가루를 끊게 되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 밀가루를 완전히 끊기는 어렵지만 서서히 줄여나가면서 식단에서 퇴출시키는 게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인 것 같아요.

처음에는 간식으로 먹는 빵이나 과자를 견과류로 바꾸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건 어떨까요?

 

또한 밀가루 역할을 대신할 많은 식품들이 있는데요.

아몬드가루 같은 견과류 가루나 코코넛 가루, 콩가루 등을 사용하면 좀 더 건강한 식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엄지의 제왕 당뇨빵 한줄 간단 레시피

당뇨병에 걸리면 반드시 피해야 하는 맛은? 바로 그 무섭다는 단 맛입니다. 빵이 너무 그리운데 혈당은 잡아야 하고 당뇨 환자들은 매일이 힘듭니다. 당뇨가 있지 않다하더라도 입에 맛있는 정

everydayy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