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체했을때 어지러움 원인과 해결 방법

   2021. 5. 10. 23:18

체했을때 어지러움과 메슥거림 정말 괴로워요.

 

어지러워서 가만히 있자니 속이 울렁거리고 움직이자니 메슥거려서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속이 울렁거리는 것도 힘든데 왜 머리까지 어질하고 힘들까요?

 

어디 잘못된건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더라고요.

 

체했을때 어지러움이 오는 원인과 해결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체했을때 어지러움 원인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서 제대로 씹지 않고 넘겼거나 불편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자리에서는 체하기가 쉬운데요.

너무 춥거나 너무 더워서 불쾌감을 느끼며 식사를 하게 될 때도 체할 수 있습니다.

 

체하게 되는 원인은 워낙에 다양하게 있는데 일단 소화가 안돼서 명치 쪽이 꽉 막힌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 정말 괴롭지요.

 

 

 

 

심한 체기가 오게 되면 울렁거림을 동반한 두통, 어지러움까지 느껴질 때가 있어요.

 

체한다는 것은 위장이 제 기능을 못하고 멈추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위장운동이 느려지면서 제일을 하지 않게 되면 방금 먹은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고 그 상태로 위에 남아있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위에 정체되어있는 음식이 위장에 부담을 주기 시작하고 소화되지 않는 음식의 무게로 인해 위장이 늘어져 주변 장기를 압박하게 됩니다.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인해 장기가 눌리면서 혈관도 압박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방해를 받게 되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혈액이 운반하는 산소가 신체 곳곳으로 이동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서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의 양이 줄게 되는데요.

 

적정량의 산소를 공급받지 못한 뇌는 이상반응으로 어지러움이나 두통을 느끼게 되고 산소부족으로 졸음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뇌뿐만 아니라 신체 말단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되어서 손발도 차가워질 수 있어요.

 

결국 체했을때 혈액순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체했을때 어지러움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어지러움이 있다면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빨리 소화를 시킨다고 급하게 움직이면 어지러움이 더해져서 구토가 올라올 수도 있으니 소화를 위해서는 무리하게 뛰거나 움직이는 것보다 천천히 걷는 것이 좋고요.

 

 

신체를 압박하는 속옷이나 허리띠를 풀어서 혈액순환이 방해받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어지러움이 있고 속이 안 좋다고 억지로 토를 하게 되면 위산으로 인해 식도가 상하게 되고 잘못하다가 기도로 음식물이 넘어가게 되면 큰일 날 수 있으니 절대로 억지로 구토하시면 안 됩니다.

 

 

 

체했을때 해결 방법

 

1. 몸을 따뜻하게

위장이 제 기능을 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좋은데요.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엄지와 검지 사이 지압하기

체했을때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 지압을 할 수 있는데요.

엄지와 검지 사이를 움푹 늘어간 부분을 지압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소화촉진에 도움을 주니 꼭 지압을 해주세요.

 

 

3. 매실차 마시기

체했을때 무리하게 음식을 먹어서 내려보내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위장기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위장에 머무는 음식의 무게만 늘려 혈액순환을 더 방해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음식을 먹지 말고, 소화에 도움이 되는 따뜻한 매실차를 조금씩 마시면 위장기능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체하지 않기 위해서 해야 할 일

 

1. 급하게 식사하지 말자

급하게 먹으면 그만큼 위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체하기 쉬운데요.

항상 여유를 가지고 음식을 천천히 충분히 씹으면서 식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2. 너무 찬 음식이나 너무 질긴 음식은 피하자

너무 찬 음식을 먹으면 위장이 자극을 받아 기능이 떨어져서 체할 수 있으니 찬 음식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하고요.

너무 질긴 음식의 경우에는 제대로 씹고 삼키지 않게 되어 체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너무 추운 곳에서 식사하지 말기

겨울에는 실내에서 식사를 하고 바로 추운 곳으로 나오게 되면 쉽게 체할 수 있어요.

또 여름철에는 에어컨 때문에 실내온도가 많이 낮은 상태에서는 너무 찬 음식만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과식하지 말기

폭식이나 과식 역시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체하게 만들 수 있으니 과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5. 불편한 음식 먹지 말기

특정한 음식에 안 좋은 기억이 있거나 섭취했을 때 컨디션이 좋지 않은 음식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꼭 피해 주세요.

심리적으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위장이 실제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하게 되면 쉽게 체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받지 말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체가 긴장 상태를 유지하게 되어 위장 기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했을 때 잘 체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인데요.

편안한 마음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