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우유 냉동보관하는 방법

   2020. 12. 18. 23:40

유통기한이 다가오는 우유는 걱정말고 얼려서 보관하세요!

아까운 우유 이번에는 왜 다 못먹었지하면서 싱크대로 쏟아부으면서 속상해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서 상하기 전에 냉동실에 보관해놓고 알뜰하게 사용하면 되거든요.

 

 

1. 우유 냉동보관하는 방법

 

 

종이팩이나 플라스틱 대용량 용기에 들어있는 우유를 주로 구매하실텐데요.

종이팩에 들어있는 우유는 완벽하게 밀폐되지 않기 때문에 우유를 냉동보관하면 냉동실 냄새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 우유가 얼면서 팽창하기 때문에 혹시나 터질 수 있으니 반드시 뚜껑이 꽉 잠기는 플라스틱 용기에 옮겨서 냉동해야 합니다.

플라스틱 대용량 용기에 들어있는 우유라 해도 혹시 팽창해서 터질 수 있기 때문에 반컵 정도는 따라서 바로 드시고 위에 공간을 확보한 다음에 냉동실에 넣어주세요. 그런데 대용량을 그대로 얼리는 것보다 작은 플라스틱 용기 여러군데에 소분해서 얼리면 사용할 만큼만 해동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훨씬 편합니다.

유리 용기는 터질 위험이 크니까 왠만하면 플라스틱 용기를 이용해주세요.

2. 우유 해동하는 방법

우유빙수 먹어보면 굉장히 빨리 녹잖아요.

언 우유는 순수 물로만 얼린 얼음보다도 훨씬 빨리 녹습니다.

 

작은 용기에 소분해서 얼려놓았다면 해동해서 사용하는데 시간도 훨씬 덜 걸리고 좋은데요.

이렇게 해동한 우유는 일주일이내에 사용하면 됩니다.

 

얼린 우유는 그냥 밖에 둔 채로 실온에서 해동하지말고 냉장고에 넣어서 서서히 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은 너무 높기 때문에 우유가 녹으면서 세균 번식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우유 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해동할 때는 항상 냉장실에서 서서히 해동시키는 게 좋습니다.

빨리 해동을 해야 한다면 실온에서 그냥 두지는 말고 차가운 물을 받아놓고 그 안에 넣어서 해동하시는게 좋구요.

3. 얼었다가 해동한 우유는 괜찮을까요?

 

우유는 냉동이 되었다가 해동이 되어도 영양소가 파괴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유에 있는 유지방이 분리될 수도 있는데요. 이럴때는 골고루 잘 흔들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블렌더로 한번 갈아주거나 잘 흔들어주기만 해도 돼요.

4. 냉동한 우유 유통기한과 주의사항

냉동한 우유는 최대 3개월을 보관해도 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동안 냉동실에 있게 되면 냉동실 냄새를 흡수해서 먹기가 어려워질수도 있어요.

우유는 냄새를 잘 흡수하기 때문에 냉장실에 보관하거나 냉동실에서 얼려서 보관할 때 반드시 뚜껑을 잘 잠그는게 중요하구요. 우유 용기 근처에 냄새가 나는 음식물을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가루 근처에 두면 우유가 냄새를 흡수해서 진짜로 고추가루 향이 날 수 있어요.

 

이런 점만 주의해서 보관하면 우유를 낭비없이 잘 보관해서 건강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