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mct오일 효능 먹는 방법 제대로 알고 먹어야 살빠집니다

   2021. 6. 24. 17:16

mct오일 효능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mct오일은 먹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무작정 드시면 효과도 없고 잘못하면 응급실에 실려갈 수도 있는 오일이니 mct오일 효능과 먹는 방법, 주의사항을 잘 알아보고 드셔야 합니다.

 

mct오일이란?

 

mct오일이란 코코넛 오일이나 야자유에서 뽑아낸 무색무취의 먹는 오일입니다.

mct오일은 섭취 시에 흡수와 전환이 빨라 곧바로 에너지로 사용이 되는 고효율의 지방이에요.

 

mct오일은 중쇄지방산을 의미하는데요.

Medium

Chain

Triglyceride

의 앞글자를 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mct오일 효능 1

 

일반적으로 고기나 생선, 또는 들기름, 참기름 등의 지방을 섭취했을 때는 이 지방들이 에너지로 소비되기 위해 일련의 에너지 전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런 대부분의 식품은 긴사슬지방산을 가지고 있는데 몸에 들어가서 에너지로 힘을 내기 위해서 혈액으로 들어갔다가 간으로 가서 에너지로 바뀌게 되는데 이게 시간이 다소 걸리게 됩니다.

 

시간이 걸리는 사이에 우리 몸은 여전히 에너지가 부족하고 헛헛함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한마디로 지방을 섭취해도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는 거예요.

 

그런데 이런 긴사슬지방산과는 다르게 mct오일은 그 이름처럼 중간 길이의 지방산이 이어져있는 구조인데요.

mct오일은 마치 설탕물을 먹으면 포도당 때문에 즉각적인 힘이 나듯 바로 간으로 흡수되어서 에너지원이 되는 오일입니다.

 

mct오일은 혈당을 올리지 않으면서도 좋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인데요.

 

중쇄지방산으로 짧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간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긴 사슬 지방산을 가진 다른 지방들이 분해될 때 필요한 담즙마저도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로 사용되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mct오일 효능 2

 

mct오일은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데요.

mct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렙틴 호르몬 방출이 증가하게 되어 공복감이 줄고 포만감이 오래 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식사량이 줄고 폭식의 위험도 줄어들어 자연스레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혈당 상승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비만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아서 오랜 포만감과 충족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mct오일의 중쇄산지방산은 올리브 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이 가진 긴사슬지방산보다 칼로리가 낮기도 하고요.

 

저탄고지 식단으로 케톤 생성을 유도하는 다이어트 중이라면 mct오일 섭취로 지방 연소를 돕는 케토시스 상태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에너지로 쉽게 쓰이는 체질이 되면 축척된 지방 연소로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주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으로 높은 에너지를 공급받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mct오일은 장 환경을 개선해서 좋은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체의 면역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건강한 장을 만드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mct오일 먹는 방법

 

- 방탄 커피

mct오일은 저탄고지 식단에서 빠지지 않기 때문에 방탄커피를 만들 때 넣어서 드시는 경우가 많죠.

방탄커피는 아메리카노에 mct오일 1큰술과 버터 10g을 넣어서 만드는데요.

아침 공복에 마시게 되면 카페인이 주는 각성효과와 mct오일의 에너지 부스트 효과, 그리고 버터가 채워주는 칼로리로 포만감도 오래가고 뇌와 신체에 즉각적인 에너지를 주어 활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고칼로리인 만큼 식사를 대체해서 마시고 하루에 한잔만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 이점만 기억해서 잘 마시면 혈당을 올리지 않는 좋은 에너지원이 되고 다음 끼니의 식사량도 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독 섭취

방탄커피에 넣어먹는 게 아니어도 오일 자체만 먹을 수도 있습니다.

mct오일은 무색무취이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보다는 향이나 맛에서도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그냥 수저에 한 큰 술을 따라서 섭취하면 공복감을 채우고 에너지 부스트도 됩니다.

 

 

- 샐러드드레싱에 이용

mct오일은 무색무취이기 때문에 샐러드드레싱용 오일로 사용하면 다른 재료의 맛이나 향을 해치지 않고 드레싱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어서 좋아요.

또 마요네즈를 만들 때에 사용하면 특유의 향이 없기 때문에 맛을 해치지 않아서 올리브 오일처럼 맛이나 향이 강한 오일보다 더 적합합니다.

- 일반 음식에 뿌려먹기

샐러드가 아니어도 일반 음식에 지방 영양소 균형을 맞추기 위해 뿌려서 먹어도 좋습니다.

아침식사에서도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위주의 식사가 되기 쉬운데 지방이 부족할 수 있는 식단에 mct오일을 더해서 먹으면 균형 있는 식사를 할 수 있고, 탄수화물을 대신하는 에너지원으로 쓸 수 있기 때문에 탄수화물 양을 줄이는 식단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mct오일 주의사항

 

1. 첫 섭취는 소량만

 

mct오일을 처음 먹는 경우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응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한 큰 술도 위험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개개인에 따라서는 위장을 장하게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메스꺼움, 속 쓰림,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 있고 뇌에 즉각적인 에너지를 주면서 각성상태로 인한 신경과민이나 두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는 사람마다 달라서 조심해야 하는데요.

적응도 안된 상태에서 무턱대로 한 큰 술을 먹었다가는 강한 복통으로 응급실을 가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적응이 필요한 오일입니다.

장점이 많은 오일이지만 그만큼 조심스럽게 적응해나가야 하는 오일인 것이죠.

 

처음 섭취할 때는 소량만 먹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티스푼이나 그보다 더 적은 양으로 먹기 시작하면서 몸의 반응을 살피면서 그 양을 늘려가야 합니다.

먹을 때마다 배가 많이 아프고 문제가 생긴다면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몸에 이상증세가 계속된다면 억지로 계속 섭취해서 적응을 하겠다는 것보다 섭취를 멈추는 게 안전합니다.

 

몸이 잘 적응한 상태로 적정량을 잘 먹으면 에너지도 얻고 또 변비 해소도 되는 오일이지만 몸에 맞지 않으면 안 되니까요.

 

2. 적정량을 지켜서 섭취

 

mct오일도 지방입니다.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에너지로 쓰이지 못하고 결국 몸안에 저장이 되면 지방으로 축척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지방의 경우 탄수화물과 함께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이 먼저 에너지로 쓰이게 되고 남은 지방은 간으로 이동해 신체의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mct오일도 마찬가지로 과다하게 먹으면 섭취 칼로리도 높아지고 몸에도 부담이 될 수 있어 좋지 않으니 하루에 한 스푼~두 스푼 정도만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3. mct오일은 볶음용이 아닙니다

 

mct오일은 불 위에서 열을 가열하며 조리할 때 사용하는 오일이 아니라서 일반 식용유처럼 사용하면 안 돼요.

발연점이 낮아 탈 수도 있고 식용유로 사용하기에는 섭취량이 많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가열하지 않고 먹는 게 제일 좋습니다.

볶음이나 튀김요리에는 발연점이 높은 현미유나 아보카도 오일을 사용하는 게 기름 쉽게 타지 않아 적합합니다.

 

 

 

지금까지 mct오일 효능과 먹는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mct오일은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주고 고효율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기도 좋아서 장점이 많은 오일이지요.

 

첫 섭취에 주의하고, 너무 과다한 섭취는 몸에 좋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면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으니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고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